캐나다 이민 설명 (1) - 캐나다 주정부 이민에 관한 이해
캐나다 이민 설명 (2) - Express Entry 에 대하여
캐나다 영주권에 관한 제 지식을 조금 적어보려고 합니다. 캐나다로 이민을 생각하게 된 계기는 워킹홀리데이를 생각했던때였습니다. 호주와 캐나다, 독일등을 알아보던 중에 우연히 캐나다 워킹홀리데이를 신청할수 있다고 알게되서 신청해서 합격했습니다. 그 후 어디로 갈지 고민하던 중 워킹홀리데이 비자로 캐나다 이민을 할수 있게 된다는 정보를 알게 되었습니다.
위니펙에서 6개월만 일을 하면 영주권을 신청 할 수 있다라는 내용이였습니다. 캐나다 토론토나 벤쿠버는 알아도 위니펙이 있다는 사실도 몰랐습니다.그리고 워홀 신청 후 영주권을 준비할때 이해가 안되는 단어들이 많이 보였습니다. 주정부이민, MPNP, Express Entry, 연방접수, Implied Status, Full Time job.... 등등 @_@
그럼 매니토바, 위니펙도시에서 진행하는 방법과 절차를 제 방식대로 알기 쉽게 풀어나가려고 합니다.
일단 각 주를 쉽게 생각해서 우리나라 말로 '도'라고 생각합시다. 경기도, 강원도, 충청도, 전라도 등등, 그리고 연방정부는 대한민국이라고 생각하겠습니다. Manitoba를 경기도, Winnipeg을 수원이라고 할게요.
Manitoba = 경기도
Winnipeg = 수원
연방정부 = 대한민국
그럼 경기도(Manitoba)에서 지정한 영주권 신청 조건만 갖추면 대한민국 정부(캐나다 연방 정부)에 신청 할수 있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경기도 추천서(MPNP)를 받게되면 신청서와 함께 비자를 연장할수 있습니다. 물론 경기도에 있는 모든 도시(위니펙, 브랜든 등등)는 조건이 같습니다.
그럼 경기도에서 어떻게 해야 영주권을 받을 수 있을까요?
여기에는 경기도에서 실행하는 점수제도가 있습니다. 총 1,000점이 만점이예요
언어 : 125점
나이 : 75점
일 경력 : 175점
학위 : 125점
적응력 : 500점
계산 사이트 : http://www.immigratemanitoba.com/immigrate-to-manitoba/general-mpnp-policies/sw-eoi-ranking/
사이트 들어가서 보면 적응력부분은 한곳에서 6개월 이상 일 매주 30시간 이상(Full Time)을 하면 500점을 받습니다. 그래서 경기도 추천서를 받기 위해서 꼭 필요한 부분입니다.
자신의 현재 정보를 사이트에 들어가서 계산해보면 점수를 합산할수 있습니다. 만약 자신의 점수가 최저점수보다 높으면 경기도 추천서(MPNP)를 받을 수 있는 신청메일(LAA)을 받습니다.경기도에서 2017년 6월 6일 기준으로 705점이 최저 점수네요.
사이트 : http://www.immigratemanitoba.com/category/mpnp-notices/eoi-draw/
최저점수보다 높으면 메일을 받아서 필요한 서류들을 업로드 하게 되고, 정말로 경기도에 계속 거주할 생각이 있는지 면접을 봅니다. 면접을 통과하고 서류에 이상이 없으면 경기도 추천서(MPNP)를 받게 됩니다.
만약 최저점수로 채택되었지만 인터뷰가 늦게 되서 비작 만료되도 계속 이전 비전 상태와 동일하게 거주할수(Implied status) 있습니다. 그럴경우에는 늦게나마 추천서를 받은 후 국경가서 비자를 연장해야 합니다.
그럼 이 문서를 가지고 대한민국 정부(캐나다 연방 정부)에 지원하게 됩니다. 대한민국 정보에 MPNP와 범죄기록회보서, 이전 기록들을 보고 이 사람에게 영주권을 줘도 되는지 판단합니다. 현재 기준으로 문서 서류 접수 이후 16개월이 걸리네요.
지금까지 경기도를 통해서 영주권을 받는 설명이였습니다.
경기도 말고 다른 도들도 각자 다른 조건으로 영주권을 받습니다. 바로 왼쪽 도인 Saskatchewan도 6개월만 일해도 영주권을 신청할 수 있는데 전문직업(Skilled Job)을 잡아야 합니.
이상입니다. 다음에는 Express Entry에 대해 설명할게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