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체개발] 셀핍 ( CELPIP ) 어플 개발

잡담

작년에 셀핍 공부하고 공부한 요점들을 잊어버리지 않기 위해 블로그를 하나 개설해서 아주 정말로 간단하게 올렸다. 디자인조차 안했는데 글 하다가 조회수 4천이나 넘고, 현재 이악물고 위니펙 블로그보다 광고 수익이 2배 이상 더 잘나와서 셀핍에 대한 프로그램성 가능성을 보았다. 생각해 보니 아이엘츠 어플이나 블로그, 정보는 차고 넘치는데 셀핍은 없는거 같아 셀핍 어플을 만들어 보기로 했고, 개발경력도 살릴수 있을 생각에 개발을 하게 되었다.

셀핍 블로그 사이트 : http://celpip-tip.blogspot.ca/






개발준비

한국에 있을때 교내 공모전에 참가한 어플이 저작권때문에 앱을 삭제한 경우가 있었다. MBTI 테스트를 무단으로 사용해서 어플을 삭제하지 않으면 형사처벌을 하겠다는 메일을 받은적이 있었기 때문에, 이번에는 개발하기 전에 미리 저작권 관련 문의를 했다. CELPIP시험은 Paragon이라는 회사가 관리하기때문에 메일로 블로그 주소와 함께 관련 어플을 제작해도 되냐고 물어보았다.


메일보내고 2주후에 연락이 왔다. 개발해도 괜찮고, 이용약관만 지키면 가능하다는 것이다. 고마운 사람들 :) 3월 6일날 확인 메일을 받았고 개발에 착수하기로 결심했다.

어플을 올리기위해서는 개발자로 애플 홈페이지, 그리고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 등록해야 한다. 애플같은 경우 매년 110불씩 지불해야 했고 구글은 매년 30불씩 지불해야 한다. 대신 어플 개수는 제한이 없다.  두군데 다 지불해서 개발 준비 완료







어플 기획

일단 해당 블로그가 있고 내용이 있기 때문에 해당 컨텐츠를 어떻게 사용할지 생각했다. 처음에는 블로그에 있는 내용을 엑셀파일로 정리해서 CSV 파일로 만든 후 프로그램에 내장한 후 해당 데이터를 Database를 이용해서 보여주기로 결심했다.



하지만 생각해 보니 그 방법은 너무 효율이 좋지 않았다. 정보를 추가하고 싶으면 엑셀에 데이터를 넣고 다시 CSV파일로 변환하고 사용자가 업데이트된 내용을 보고 싶으면 어플을 업데이트해야되기 때문이다.

아니면 서버를 하나 개설해서 정보를 올리고 내용을 관리할까 생각을 했다. 그래서 캐나다에 있는 서버인 아마존 서버를 개설하고 mysql, phpmyadmin을 설치 했다.



하지만 나중에 사용자가 많아져서 서버비용을 내야하는 두려움과 서버에 대한 지식이 많이 없어서 해킹당해서 트래픽이 높아지면 해당 비용을 지불해야되는 큰일이 나기때문에 그만 두기로 생각했다.

그래서 차라리 블로그에 있는 내용을 그대로 가져오기로 결심했다. 그래서 해당 블로그의 xml파일을 얻는 방법을 알아냈다.


그래서 그냥 블로그에 있는 정보가 나와있는 xml을 가져와서 어플로 그대로 보여주기로 결정했다. 시험해 보니 속도가 그다지 느린것 같지 않아 만족해서 Parsing하는 방법을 채택했다. 디자이너 없이 개발하는거라서 파워포인트로 디자인 하기로 했고, 해당 그림들은 무료 이미지 제공 사이트나 아이콘 파인더 사이트에서 무료 아이콘만 다운받아 사용하기로 했다.

개발

xml을 분석해보니 해당 블로그의 제목과 내용을 html형식으로 보여주는것을 알아냈다. 그래서 필요한 정보만을 추출하여 그대로 블로그의 내용을 실시간으로 어플을 보여주게 소스를 만들었다.


Parse를 통해 블로그 xml에 있는 내용을 가져와서 제목, 썸네일, 내용등을 array에 저장해서 UITableView로 보여주는 방식을 사용하기로 했다. 블로그에서는 카테고리로 해당 내용을 판별하지만 xml의 속성부분까지 가져오는 방법이 없어 제목에 있는 타이틀로 내용을 분별하기로 결정했다.

안드로이드 어플은 원래 이클립스를 다운받아 안드로이드툴을 추가하여 개발하였으나 이번에는 새로운 도전을 해보기로 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다운받아서 개발했는데 이게 더 빠르고 오류잡기도 쉬웠다. 적응만 잘 되면 더 좋은 툴이 될거 같다.


만드는 어플의 핵심은 Parsing이고 UI를 만드는 방법이 조금달라서 헤맸다. 이를테면 아이폰은 UITableView를 사용하는건데 안드로이드 같은경우 ListView를 사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약간 혼란스러웠다.

어플에 광고를 넣기 위해 Admob을 알아봤는데 일단 어플이 앱스토어나 구글 플레이스토어에 등록되야지 가능한거 같아, 일단 최적화 작업은 나중에하고 급하게 베타버전을 만들어서 등록했다. 안드로이드는 어플이 하루이내에 등록되지만 애플은 심사를 꼭 거쳐야 하기때문에 1주일정도 걸려 그 기간동안 어플을 최적화하고 아이폰 크기에 따른 화면 비율도 조정했다.



어플이 3월 중순에 등록되자 바로 Admob을 넣어서 광고를 달게 되었다.  하지만 지금 어플 내에는 셀핍 내용도 충분치 않고 큰 특징이 없다.

후기

어플이 등록되고 홍보를 안했지만 아이폰 어플은 150명이 다운 받았고, 안드로이드는 50명정도 다운 받았다.  아직 이렇다할 내용이 없어서 그런거 같은데 블로그 내용을 추가하고 꾸준히 내용을 기능 업데이트를 할 예정이다. 예를 들면 시험날짜를 등록해서 알림기능 추가, 모의 테스트, 유료 공부 자료 등등 추가해서 앞으로의 상황을 지켜볼 예정이다.

셀핍 팁 블로그 사이트 : http://celpip-tip.blogspot.ca/
아이폰 버전 다운로드 사이트 : https://itunes.apple.com/us/app/celpip-tip/id1214575044?mt=8
안드로이드 버전 다운로드 사이트 :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celpiptip.youngsickim.celpip_tip
  • 총 개발기간 : 2017.03.07 ~ 2017.03.21
  • 어플 이름 : CELPIP-TIP
  • 사용한 언어 : Android. Java, Objective-c
  • 사용된 프로그램 : Android studio, Xcode, Photosh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