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중고차 판매


차 때문에 편하게 생활했지만 한편으로는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다. 주차 공간, 누군가 테러 할지 모른다는 불안감, 조금 부담되는 보험비 등등 이유로 차를 팔기로 결심했고 차를 어떻게 처리할지 알아보았다. 가지고 있는 차를 처리하는 방법은 4가지인데

  1. 개인에게 판매하기
  2. 중고차 업체에게 판매
  3. 기부형식으로 차를 넘겨주고 세금으로 돌려받기
  4. 폐차하기


일단 차를 처리하기전에 일단 세차를 깨끗이 하고 개인에게 판매하기로 했다. 캐나다에서 차를 처음 팔기때문에 MPI에 찾아가서 차를 어떻게 파는지 상담을 했다. 그리고 차를 팔아야 할 준비해야 하는 서류들을 미리 준비했다. 준비해야 하는 서류들은

- Safety
- 자기 차인것을 입증하는 종이
- Bill of Sale
서류가 다 준비되면 구매자를 찾아 테스트 이후 구매가 확정되면 돈을 받고 AutoPac에 가서 판매자는 보험을 취소하면 되고, 구매자는 보험을 등록 이후 새로운 번호판을 부여 받아 차에 달면 된다.

Safety는 자기가 차를 살때 받는 종이인데 차에 이상이 있는 부분이나 문제점 등을 보여주는 용지로 이게 없으면 차를 팔수가 없다. 만료된 날짜도 나오기 때문에 만료된 날짜안에 차를 팔아야 하고 이 문서가 만료되면 Safety를 다시 받아야 한다. 이 문서를 다시 받을때 차에 문제가 생기면 차를 고치고 팔아야 하기때문에 차를 사고 1년이 지나기 전에 팔려고 했다. 이렇게 생긴게 Safety 용지.


현재 팔려고 하는 차가 내것인지 증명을 해야하는데 작은 파란색 종이로 되어 있는게 있다. 차를 팔때 이 용지도 필요하기때문에 잘 가지고 있어야 하고 차를 팔때 Autopac에서 달라고 말을 한다.


마지막으로 Bill of Sale 이라는 판매 계약서 같은 것이다. 구매자와 판매자와 이 용지에 싸인하고 서로 가지고 있어야 한다.  밑에는 MPI에서 받은  샘플 양식인데 이걸로 처리 했다.

다운로드 받는 사이트 : https://www.mpi.mb.ca/en/PDFs/BillofSaleSample.pdf

준비물은 다 끝났다. 이제 Kijiji에 차 내용을 올리고 기다리면 된다.


차 설명은 간략하게 정리해서 올렸다.

"I have driven to go to work or go to shop. It is super clean interior and non smoking.

Vehicle features

- Only 97,318 kilometers.

- Winter Tires.

- Have a Safety.

- Automatic Vehicle

- Give battery jumper cables, Snow brush, Extra tires.

- Nice stereo with AM,FM radio and CD.

- Great Air conditioner and heater.

- Changed Windshield Glass.

- New driver and passenger wipers.

Please contact me. My phone number is 000-0000-0000. If I can't call, please send message me.

Thank you."



2주만에 35명 정도 전화와 문자, 어플을 통해서 연락이 왔고 5명정도 차를 테스트 했다. 인도, 아프리카계, 캐나다인, 네팔인 등 여러 나라애들이 와서 차를 테스트를 했다. 사실 차에 문제가 있었다. 브레이크 패널이 민감하게 작동하지 않았고 타이어 뒷바퀴 하나가 구멍이 나 있어서 수리를 좀 봐야했다. 이 부분을 고치지 않고 일부로 차를 싸게 올리고 내가 이거 고쳐줄테니 조금 더 내는 건 어때? 라는 딜을 하기 위해서.

이 계획이 먹혔다. 차를 올린지 2주만에 한명의 인디아 친구가 차를 굉장히 마음에 들었지만 고장난 부분에 마음이 걸린다고 얘기 하길래 "내가 다 고쳐주고 Safety도 다시 받을테니 돈을 더 지불하는게 어때?" 라고 물어보니 산다고 했다. 차의 문제있는 점을 고치고 고친 영수증을 보여주면서 차에 대해 설명하니 바로 돈을 지불 했고 같이 AutoPac에 가서 설정하고 차를 팔게 되었다.

돈을 받는 방법도 여러가지 있는데

- Cash로 현금으로 받기
- Bank Order
- Certified Check
이 방법중 Cash로 그 자리에서 받았다. 차에 달려있던 자신의 간판은 무조건 챙겨서 가져와야 한다. 왜냐하면 차를 산 친구가 기존 간판을 달고 운전하고 사고내면 내 과실이기 때문에 차 명의 변경하듯이 간판도 꼭 챙겨야 한다.


차에 대한 자세한 부분을 한 번 더 설명하고, 키와 차 청소하는 도구, 점퍼 케이블 등을 주고 돌아왔다.

여담이지만 중고차 업체에게는 얼마에 팔릴지 궁금하여 차를 사고파는 회사에  찾아갔다. 총 3군데에 회사에 찾아갔지만 3군데 회사 모두 차를 안산다고 거절했다. 너무 오래되었고, 키로수가 많다는 이유로....

폐차같은 경우는 500불정도밖에 못받는다. 차가 움직이지 않는다면 폐차업체에서 차를 가져가서 좋긴하지만 돈은 많이 못받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