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LPIP 시험 후기



MPNP에서 점수를 얻기 위해, EE-CEC를 위해  셀핍 시험을 봤다. 2달동안 공부했지만 막상 공부한 시간은 한달정도밖에 안한거 같고 CEPIP홈페이지에서 모의 테스트 2개를 사서 공부하고 갔다. 홈페이지에 나와있는 준비물은 여권과 시험 신청하면 받는 메일을 출력해서 오라고 하는데 막상 도착하니 여권만 달라고 했다.





준비물 나와있는 주소 : https://www.celpiptest.ca/test-day-information/

시험 본 장소 :  Herzing College Winnipeg 1700 Portage Ave



11:30분에 시험시작이라고 나와 있었지만 홈페이지 가보면 45분전에 나와서 신분 확인을 해야 한다고 해서 45분 일찍 갔는데 사람이 많지 않아 30분 전에만 가도 될거 같았다. 여권과 가지고 온 가방, 겉옷을 감독관에게 맡기고 개인 사진을 촬영하게 된다. 촬영 이후 자신의 사진이 있는 모니터에 앉아서 11:30까지 기다리면 감독관이 숫자를 알려주는데 숫자를 입력하면 시험이 시작하게 된다. 컴퓨터마다 이사할때 쓰는 파랑색 박스로 가려져 있고 개인 헤드셋을 준다.시험은 모의테스트와 똑같은 유형과 방법으로 시험 봤지만 듣기와 읽기부분에서 마지막 어려운 부분이 한번 더 나와서 놀랐다. 


인도나 다른 나라 애들은 엄청 빨리 풀어서, 난 쓰기 문제를 풀고 있는데 얘들은 말하기 부분으로 먼저 넘어가 풀고 있었다.  

시험을 보고 10일 후에 결과를 받았다. 중간에 Good Friday와 부활절이 껴져서 그런지 원래 1주일만에 받는데 좀 늦은 감이 있다. 결과가 나오면 메일로 결과가 나왔다고 알려주고 로그인을 하면 점수를 확인 할 수 있다.




아마 MPNP에서 EOI에 점수를 받을려면 각 부분별로 최소 4는 되어야 하고 CEC를 등록하려면 5이상을 받아야 한다.